티스토리 뷰

반응형

안녕하세요 하루입니다.

카타르 월드컵 아시아 예선 마지막 경기를 마쳤습니다. 이란에게 2-0 짜릿한 승리를 거두었지만 최종전에서 배수의 진을 치고 나온 아랍에미리트에게 패배해 한국은 조 2위로 월드컵에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매우 매우 잘한 최종 예선이지만 마지막을 패하면서 마무리 하게 되어 아쉽게 되었네요.

 

이 글에서는 한국 대표팀의 최종 순위와 함께 아시아 플레이오프 진출팀도 같이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A조

대한민국이 어제 이란을 이기므로 조 1위가 되었지만 아랍에미리트에게 패배해 무패가 아쉽게 깨지며 조 2위로 월드컵 진출을 확정지었습니다. 계속 조 1위를 지켜오다 우리에게 패배해서 순위가 밀렸던 이란은 레바논을 이겨 다시 조 1위를 찾아와 유종의 미를 거두게 되었습니다. 그렇지만 우리나라가 월드컵에서 포트3에 들어가는 것은 문제 없어보입니다. 이란도 포트3에 들어갈 것으로 보이구요.

 

플레이오프 티켓이 주어진 3위는 아랍에미리트가 차지했습니다. 실낱같은 희망을 안고있었던 이라크가 시리아에게 1-1로 비겨 한국을 이긴 아랍에미리트를 따라잡지 못했고요, 레바논은 대승을 하게 되면 상대팀의 상황에 따라 3위를 차지할 수도 있는 실낱같은 희망이 있었지만 이란이 그 희망을 살포시 꺾어버렸네요.

 

B조

한때 오만 쇼크 당해 조 4위까지 밀려났었던 일본이 막판에 각성해 호주전 승점 6점짜리 빅매치에서 승리하며 월드컵 직행 티켓을 거머쥐었지만 베트남과 마지막 경기에서는 선제골을 내주며 베트남의 일본 상대 최초의 승점을 선사하며 조 2위로 밀려났습니다. 사실 전통의 강호였으나 한동안 부진했던 - 아시아 최초 월드컵 16강 진출 국가이기도 한 사우디아라비아는 호주와의 마지막 경기를 이기며 조 1위로 월드컵 직행 티켓을 받았습니다. 패배한 호주는 일본과의 경기에서 이미 확정된 조 3위는 성적을 받아들고 플레이오프 행을 확정지었습니다.

 

탈락한 팀중에 베트남은 최하위를 기록하긴 했지만 최종예선 진출 자체로 동남아 축구역사에 획을 그은 사건이며, 중국 상대로 최초의 승리를, 일본 상대로 최초의 승점을 획득(무승부), 의미있는 선전을 했다고 생각합니다. 그에 비해, 중국은 정말 돈을 그렇게 들여도 축구는 그렇게 안될까요? 다들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고 하는데 그 무궁무진 가능성인 채로 30년이 흐른것만 같은 느낌이네요. 오만은 초반 선전을 생각하면 플레이오프 티켓을 놓고 호주와 겨룰 정도가 되었어야 하는데 그점이 아쉽습니다.

 

아시아 예선 플레이오프 ⇢ 대륙간 플레이오프

우리는 이미 느긋히 어떻게 돌아가나 지켜보는 입장이었지만 아랍에미리트와 호주는 대륙간 플레이오프로 가기 위한 혈전을 준비하게 됩니다. 아시아 플레이오프는 6월 7일에 단판으로 붙어 승자가 대륙간 플레이오프로 진출합니다.

 

아시아 플레이오프 최종 승자는 곧 확정될 남미대륙 예선 5위팀과 월드컵 티켓을 건 대륙간 플레이오프를 6월 13일에 단판으로 치뤄 최종 승자가 월드컵에 진출하게 됩니다. 플레이오프로 올라오는 팀은 피파랭킹과 상관없이 포트4에 배치됩니다. 

 

남미 월드컵 지역예선 상황

아시아 플레이오프 진출팀과 맞붙게 될 남미 대륙의 월드컵 지역 예선은 현재 어떻게 돌아가고 있을까요? 아래의 표에서 확인해 보세요!

1위~4위까지 주어지는 월드컵 직행 티켓은 브라질, 아르헨티나가 일찌감치 확정을 지어 네이마르를 예상대로 볼 수 있게 되었고 아마도 마지막이 될 것으로 보이는 메시의 월드컵이 이번에는 어떻게 마무리 될지가 큰 관심사가 되었네요. 거기에 에콰도르가 3위! 그리고 예전에 비해 전력이 약화되었다고는 하나 잇몸으로 버티고 있는 우루과이가 4위로 월드컵 티켓 막차를 탔습니다. 

 

아시아 플레이오프 최종 승자와 맞붙게 될 플레이오프 티켓이 걸린 순위인 5위는 현재 3팀이 최종전까지 각축을 벌이고 있었지만 3월 30일(수) 오전에 열린 경기에서 자력으로 플레이오프 진출이 가능했던 페루가 파라과이를 2-0으로 물리치며 혼란을 일시에 잠재워 버렸습니다. 이로서 하메스의 콜롬비아, 알렉시스 산체스의 칠레가 월드컵에 탈락하는 사단이 일어났네요?

이로서 페루는 6월 17일 아시아 대륙간 플레이오프 진출 국가와 6월 17일 단판으로 월드컵 티켓을 놓고 한판 승부를 벌입니다. 월드컵 조 추첨은 이 플레이오프 경기와 상관없이 열리기에 그 또한 향후 관전포인트가 될 전망입니다.


우리는 이미 월드컵 진출을 확정지은 상황이라 이 플레이오프를 느긋하게 볼 수 있지만, 플레이오프에선 유럽 챔피언인 이탈리아도 북마케도니아에게 패해 2회 연속 월드컵 진출 실패라는 커다란 고난을 맞고 있잖아요? 남은 월드컵 티켓을 두고 정말 치열한 한판이 될 것임은 분명합니다. 우리는 그저 재미있게 강건너 난리를 구경하면 될 듯 합니다.

 

카타르 월드컵 포트 배정과 피파 랭킹 순위를 정리한 글을 새로 등록했습니다. 이 글도 함께 참고해주세요!

https://haruneun.tistory.com/63

 

카타르 월드컵 본선 진출국 포트 배정 피파 랭킹 총정리

안녕하세요 하루입니다. 2022 카타르 월드컵의 본선 진출국도 이제 거의 윤곽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일찌감치 월드컵 본선에 진출한 우리를 포함 여러 나라들은 이제 유불리를 따져가며 월드컵

haruneun.tistory.com

 

앞으로의 월드컵을 즐기는데 이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하루였습니다!

반응형
반응형